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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권에서 인정받은 ‘RPA’, 통신·제조업 등에서도 주목

인건비 절감·단순한 도입·근로시간 확보 등 장점 多…“사내 IT 부서 적극 협력해야”

금융권에서 인정받은 ‘RPA’, 통신·제조업 등에서도 주목 - 다아라매거진 업계동향

업무 자동화 소프트웨어인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의 도입 범위가 금융업계를 넘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KDB 미래전략연구소는 최근 발표한 보고서인 ‘국내은행 RPA 도입 현황 및 시사점’을 통해 기존에는 금융권을 중심으로 전개돼 온 RPA 도입 움직임이 생산성 개선 효과를 입증함에 따라 통신, 헬스케어, 제조업 등 전 산업 분야로 이어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사람의 단순·반복 업무를 복제해 자동화하는 일종의 매크로 프로그램인 RPA는 직원의 입력 오류 등 실수에 따른 비용을 감축하며, 업무 품질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고, 근로시간의 제약이 없다는 점에서 주목받아 왔다.

금융권은 2017년 이후부터 RPA를 본격 도입하기 시작했다.

초기에는 주민등록증 진위 확인, 계약서 확인 등의 단순한 후선업무 중심의 시범사업으로 진행됐으며, 그 효과를 인정받아 최근에는 여신과 외환 등 영업 관련 분야까지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RPA가 금융권을 넘어 타 산업군으로부터도 주목을 받기 시작하게 된 이유에는 생산성 향상과 더불어 기존의 IT 시스템을 변경하지 않고도 도입이 가능하다는 특징도 있다. 개방성이 높아 도입이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성공적인 결과를 창출해 낼 경우, 도입 시 들였던 비용과 시간보다 훨씬 큰 효율을 얻을 수 있다.

다만 아직 인공지능(AI), 머신러닝 등을 활용한 RPA 고도화는 관련 기술의 미성숙으로 인해 실제 도입에 제한이 있는 수준인 것으로 보인다.

KDB 미래전략연구소 미래전략개발부의 송상규 연구원은 “RPA는 대부분 사내 시스템에 기반한 업무를 자동화하기 때문에 초기부터 IT 부서의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라고 제언했다.

이어 “관행처럼 수행돼 온 기존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재평가가 이뤄지지 않은 채 그대로 복제하게 되면 비효율적인 프로세스 내재화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라고 짚은 송 연구원은 “RPA 도입 시 기존 업무 프로세스 재평가를 통한 최적화된 프로세스 재설계를 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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