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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AI) 기반 챗봇 성장세 하지만...

정서적 문제, 개인정보보안, 해킹 등 개선 필요

인공지능(AI) 기반 챗봇 성장세 하지만... - 다아라매거진 이슈기획

챗봇 시장이 커지고 있다.

KOTRA가 최근 발표한 ‘미국 인공지능 기반 챗봇(Chatbot) 시장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챗봇의 주요 사용 분야는 ▲전자상거래 ▲마케팅 및 판매 ▲고객 서비스 ▲인사 및 채용 ▲가상비서 및 도우미 ▲금융서비스 및 핀테크 등이다.

챗봇 중 가장 큰 주목을 받는 것은 머신 러닝과 딥러닝 등에 의한 학습을 통해 구현되는 ‘인공지능(AI) 기반 챗봇’이다.

온라인 커뮤니티인 Spiceworks가 실시한 설문 조사에 의하면, 500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한 미국 대기업 중 40%가 2019년에 인공지능 기반 챗봇을 적용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챗봇 시장이 가시적인 성장세를 보이지만, 한편으로는 개인정보보안이나 해킹에 대한 우려도 함께 나타나고 있다.

또한, 소비자가 이질감을 느끼지 않기 위해서는 아직 정서와 감정 부분에 있어서 개선이 필요한 수준인 것으로 평가된다.

KOTRA 관계자는 “인공지능 기반 챗봇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람들의 업무를 대신할 수 있지만, 아직까지는 사람들의 인식적인 부분이나 개선이 필요한 기술 때문에 모든 고객의 요구와 서비스를 충족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실제 인력과 병행 업무를 해 인력을 완벽히 대체하기 어려운 상황에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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