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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유니콘 기업 수, 전 세계 가장 많아

“중국 대기업과 협업 통한 시장개척 필요”

중국 유니콘 기업 수, 전 세계 가장 많아 - 다아라매거진 국제동향


중국의 유니콘 기업(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인 스타트업) 수가 자국 내 대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이하 KOTRA)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중국 유니콘 기업 수는 총 205개를 기록, 전 세계 유니콘 기업 수의 48%를 차지하며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유니콘 기업 기업가치 순위 TOP20에서도 중국 기업은 13개를 차지했다.

산업별 분포를 살펴보면 중국 유니콘 기업 수는 모빌리티, 핀테크, 기업 서비스, 전자상거래 등의 순으로 많았으며, 산업별 기업가치 총액은 핀테크,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모빌리티, 기업 서비스, 물류 등 순으로 집계됐다.

지역별로는 베이징 87개, 상하이 41개, 광동성 27개, 저장성 24개 등 대다수 기업이 베이징, 상하이, 선전, 항저우 네 지역에 몰려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중 데카콘(decacorn, 기업가치가 100억 달러 이상) 기업은 총 13개로 집계됐으며, 데카콘 기업가치 총액은 5천506억 달러 규모로 중국 전체 유니콘 기업가치 총액의 57.52%를 차지했다.

중국은 모빌리티, 핀테크 등 총 18개 분야에서 유니콘 기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모빌리티 분야가 27개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중국은 화장품, 건축 기술, 바이오 테크놀러지, 외식업, 첨단 장비 제조 및 의류 분야에서는 유니콘 기업을 보유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중국 유니콘 기업 중 50% 이상은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징동(BATJ) 등 대기업과 협업관계에 있다.

중국 대기업들은 자체적인 개발뿐 아니라 벤처 인큐베이팅을 통해 신생기업 및 기존의 중소기업에 대한 기술 협업과 자금 투자 등 협력모델을 구축해 보다 많은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선순환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

KOTRA 관계자는 “화장품, 건축 기술, 바이오 테크놀러지, 외식업, 첨단 장비 제조 및 의류를 포함해 핀테크, IoT 서비스, AI 분야, 신에너지 자동차, 의료 건강 등 분야에서 한국 기업들은 독자적인 기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중국 대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시장개척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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