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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자동화로 인간 돕는 RPA, 도입 희망 기업 증가 추세”

생산성·효율성·정확성은↑, 비용·데이터보안 걱정은↓

“업무 자동화로 인간 돕는 RPA, 도입 희망 기업 증가 추세” - 다아라매거진 업계동향
오토메이션 애니웨어 한국지사 전상호 상무

인간의 업무를 대체하는 ‘로봇 인력’인 로보틱 프로세서 자동화(RPA)를 향한 업계 관계자들의 관심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단순·반복 업무의 정확성과 효율성 제고, 생산성 향상과 비용 절감 등의 장점은 RPA를 도입했거나 도입을 희망하는 업체의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이끌고 있다.

14일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는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 주최의 세미나 ‘AI 기반의 지능형 로보틱 프로세서 자동화(RPA) 도입과 컨택센터 구축방안’이 진행됐다.

오토메이션 애니웨어 한국지사의 전상호 상무는 “RPA는 물리적인 로봇이 아닌 소프트웨어 로봇”이라며 “기업 내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함으로써 비용을 최대 90%까지 절감하며 큰 재무적 이익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경영자들로부터 큰 주목을 받고 있다”라고 말했다.

RPA를 통해 효율적인 자동화를 이룰 수 있는 분야는 고객을 대면하는 프런트 오피스보다 프로그램을 통해 돌아가는 백오피스 분야다.

RPA를 도입해 백오피스 분야의 인력을 절약하게 되면, 인간은 감정과 논리적인 사고가 필요한 인간만의 영역에 더욱 집중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효율성 향상에 기여한다는 주장이다.

이어 전 상무는 “사람은 실수했을 때, 어떤 실수를 했는지 바로 찾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로봇은 자기가 한 행위에 대해 모두 흔적을 남기기 때문에 오류 발생 시 즉각 추적과 시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라며 “기존 애플리케이션의 변경 없이 정교한 알고리즘을 도입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기 때문에 리스크도 낮다”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RPA의 구동은 고객의 민감한 개인정보를 활용한다는 점에서 데이터 보안에 관한 문제도 함께 등장시키고 있다.

이에 대해 “RPA의 메모리는 휘발성”이라고 답한 전 상무는 “자사의 경우 주민등록번호, 메일주소, 생년월일 등의 민감한 개인정보를 전달받을지라도 강력한 보안기능을 겸비해 전부 암호화해 저장하고 있으며, 데이터 사용 후 메모리에 저장되지 않고 모두 날려버리는 구조”라며 보안을 향한 우려를 일축했다.

“인공지능(AI)과 챗봇 등의 타 기술과의 융합은 RPA를 더욱 강한 기술로 진보시켜 줄 것”이라고 말한 전 상무는 “특히 디지털 콘텐츠 활용에 미숙한 실버세대의 단순 애플리케이션 조작 상담이 반복적으로 일어나 현재 상담원들의 업무 비효율성을 높이고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이 경우 챗봇과 RPA가 융합된 서비스가 이들의 노고를 덜어주는 해결책이 돼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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