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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온라인 시장 지속 성장 중…‘소셜 커머스’를 주목하라

이탈리아 소비자, 온라인 종합 쇼핑몰 선호…소셜 커머스 활용 비중 증가 전망

모바일 상용화와 소셜 미디어 사용 인구의 증가로 온라인 시장이 지속 성장 중인 이탈리아에서 소셜 커머스 분야가 온라인 시장의 가장 큰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KOTRA의 ‘이탈리아, 온라인 시장 성장세 지속’ 보고서에 따르면 이탈리아의 온라인 시장은 꾸준히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며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컨설팅 업체 Casaleggio Associati(이하 CA)는 2018년 이탈리아의 전자상거래 매출이 전년대비 18% 성장한 415억 유로에 달한다고 집계했다.

매출액 비중에서 소비재 관련 제품 구매는 전체 온라인 시장의 25.8%이며, 74.2%는 서비스 관련 제품이 호응을 얻었다. 서비스 제품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은 여가(41.3%)였으며, 뒤이어 여행(28%), 종합쇼핑몰(14.5%), 보험(4.9%)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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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는 2019년 가장 큰 성장이 전망되는 분야로 ‘온라인 종합 쇼핑몰’을 꼽았다. 이들은 온라인 종합 쇼핑몰이 40%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소비자들이 다양한 제품 구매가 한 번에 가능한, 보다 간편한 플랫폼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그 밖에도 가구 및 가정용품, 식품, 건강 및 미용, 패션 등의 분야도 큰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스마트폰 사용자가 증가로 각 플랫폼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상용화되고, 결제수단이 간편해지면서 고객 접근이 용이해져 온라인 시장에서 모바일을 통한 매출액 비중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다.

2012년 전체 온라인시장 매출액의 5%를 차지하던 모바일 매출액 비중은 2017년 27%까지 증가했으며, 2018년에는 34%에 달할 것으로 전망돼 소비자의 구매패턴 변화가 가속화 되는 것을 보여준다.

한편, 온라인 시장에서 소셜 미디어의 영향이 급증하고 있는데, 온라인 시장 고객의 87%가 소셜 커머스(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이뤄지는 전자상거래)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 미디어 사용 인구 증가와 연령대 확장으로 이를 통해 유입되는 소비자가 많아지는 추세로, 소셜 미디어 사용인구 증가와 모바일 매출 증가가 동일하게 이어지고 있다.

이탈리아의 온라인·디지털 분야 전문 매체 관계자는 “이탈리아 전체 인구의 59%에 달하는 3천100만 명이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고 있다”면서 “기업들 또한 소셜 미디어를 온라인 판매로 연결하기 위한 플랫폼 및 마케팅 비용을 투자하고 있어 온라인 시장에서 모바일 분야의 비중은 점점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KOTRA의 유지윤 무역관은 “이탈리아 온라인 시장은 플랫폼의 다양화에 힘입어 지속적인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다. 온라인 시장의 다양한 분야에서 고른 성장이 기대된다”면서 “이탈리아의 온라인 시장 성장에 소셜 커머스의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 기업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온라인 시장 인지도를 높여 시장 진출을 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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