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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테크’로 시작된 은행권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

아직은 초기 단계…“AI·빅데이터 분야 성과 위해서는 ‘지속적 노력’ 필요”

‘핀테크’로 시작된 은행권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 - 다아라매거진 업계동향

‘디지털화’를 향한 은행업의 패러다임 변화가 빠른 속도로 전개되고 있다.

KDB 미래전략연구소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인 ‘국내 은행 디지털 전환의 특징과 시사점’은 핀테크 기업의 금융업 진출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2016년~2017년 이후, 국내 은행권이 ‘디지털 전환’을 핵심 경영과제로 선언하며 대응 방안을 마련해왔다고 짚었다.

인터넷 전문은행으로 등장한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가 2017년 본격적인 영업에 들어감에 따라 ‘인터넷 전문은행 시대’가 도래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인 비대면 채널 경쟁으로 인해 국내 은행들이 ‘디지털 전환’을 피할 수 없게 됐다는 분석이다.

국내 은행 디지털 전환의 주요 특징은 ▲디지털 전환 전담 조직 신설 ▲소매금융 중심의 디지털 전환 ▲조직문화 혁신과 디지털 역량 강화 등이 있다.

국내 은행의 디지털 전담 조직은 비대면 채널을 담당하던 기존 조직을 확대하거나 개편하는 방식을 통해 형성되고 있어 아직은 정체성을 확립하는 단계에 해당한다.

또한 인터넷 전문은행, 핀테크 등과 같이 신규 서비스 제공업체의 진출로 인해 경쟁이 치열한 ‘소매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고객 편의성 증대’에 집중된 경향을 보인다.

디지털 그룹 내의 조직 문화에 있어서도 혁신적인 변화를 꾀하고 있다.

IT기업과 같이 자유롭고 유연한 조직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부서 간의 경계를 허물고 필요에 맞게 소규모 팀을 형성·해체하는 유기적인 애자일(Agile) 조직을 도입하고 있는 추세다.

KDB 미래전략연구소 미래전략개발부의 송상규 연구원은 “국내 은행의 디지털 전환은 아직 초기 단계로 모바일 플랫폼과 업무 프로세스 개선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향후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분야의 가시적인 성과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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