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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해답 ‘트램’

유럽, 트램 도입 후 대중교통 이용 인원 증가…다양한 장점 ‘주목’

우리나라는 도로 위주의 교통 정책으로 버스, 택시와 같은 ‘도로 위주’의 대중교통이 일반화돼 있다. 그러나 수도권 및 시가지와 멀리 떨어진 곳에는 대중교통이 넉넉하지 않아 불편함을 겪고 있는 국민들이 많다. 이러한 대중교통의 불합리성을 해결하기 위해 ‘트램(노면전차)’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14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영진, 제윤경 국회의원의 공동주최로 ‘트램 도입 활성화를 위한 국회토론회’가 열렸다.

지역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해답 ‘트램’ - 다아라매거진 업계동향

앞서 김영진 의원은 트램 도입을 현실화하기 위해 ‘트램 3법’을 발의해 법제화했고, 제윤경 의원은 자신의 지역구인 사천에 트램 도입을 적극 검토 중이다.

제윤경 의원은 “사천, 삼천포 지역은 원래 철도 길이 있었으나 박정희 정부 시절 기찻길을 걷어내면서 과거 가졌던 경제의 위상과 교통 연결망에서도 소외된 지역이 됐다”고 지역 주민들의 문제의식을 전하며, 트램의 도입이 지역의 관광자원 개발과 교통 소외 부분을 보완하는 방안이라는 기대감을 표했다.

이날 발제자로 나선 한국교통연구원 안정화 철도교통연구본부 연구위원은 “교통수단에도 위계가 필요한데 우리나라는 기능적으로 별 차이가 없다”면서 “지나친 도로 위주의 교통 정책으로 여러 문제가 발생하고, 매력적인 대중교통 수단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국민들이 점점 더 대중교통을 타지 않게 되는 상황”이라고 우리나라의 교통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다.

교통 정책이 잘 이뤄질 경우, 자동차 사용 억제로 교통 혼잡을 줄이고, 고유가 시대에 대응해 에너지 저소비 교통체계를 갖추며, 교통안전을 중시하고, 고령화에 따른 교통약자를 배려하며, 지역 간 또는 도시 내 교통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 수단으로써 활용이 가능하다.

교통 정책 중 주목받고 있는 부분은 바로 신교통시스템인데, BHNS(유럽형 ‘BRT’), VAL(의정부 경전철), 메트로(지하철), 트램 등이 포함된다.

이 중 트램은 용인과 의정부 등에서 운영 중인 경전철의 1/4 비용으로 동등한 수준의 수송용량을 가지며, 대부분 노면 상에 위치해 추가 설치비용이 적다는 장점을 지닌다. 또한 전용 노선을 확보하고 있어 지하철과 마찬가지로 정시성을 보장할 수 있으며, 자동차 위주의 도시공간에 변화를 주면서 기존 도로의 활용성 증대 및 사람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이러한 많은 장점들 덕에 트램은 이미 유럽 50여 국가에 350여 개의 노선이 운영되고 있다. 파리에서 트램 도입 전과 후의 대중교통 이용량을 조사한 결과, 트램 도입 후 대중교통 이용 인원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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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연구위원은 “트램을 도입하면 대중교통에 대한 접근성이 향상되며, 도시 공간 자체를 공유할 수 있고, 대중교통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다”라며 “도시철도를 지원하는 금액이면 트램 및 BRT를 더 많이 설치할 수 있다. 전체적인 재원을 기준으로 얼마나 많은 도시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고려해 중전철, 경전철, 하위시스템에 대한 지원 비율을 재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박준환 국회 입법조사처 국토해양 입법조사관은 해외의 다양한 노면전차(트램) 운행과 관련한 입법례 사항과 운행 사례를 살폈다. 자료에 따르면, 트램을 적용한 로마, 파리, 더블린 등 다양한 도시의 운행 사례를 살폈을 때 트램은 도시철도의 지선 기능, 철도 네트워크 보완, 도심 유람 및 관광, 도심 재생의 촉진 수단으로 사용됐다.

이에 대해 박 입법조사관은 “트램을 새로운 노선의 신설로 접근하기보다는 도시 경쟁력 향상의 수단이나 도시교통의 지속가능성 확보 차원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친환경 교통수단과의 연계 및 도시정책의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기존 교통수단 사업자와의 갈등 가능성과 승용차 이용자들의 불만이 존재할 수 있으므로 시민들과의 소통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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