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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드원, “인간의 손·발 대신해 온 ‘RPA’, 이제는 ‘두뇌’까지 얻었다”

‘코딩’ 지나 ‘러닝’으로 완전 자동화 가능케 해

그리드원, “인간의 손·발 대신해 온 ‘RPA’, 이제는 ‘두뇌’까지 얻었다” - 다아라매거진 업계동향
그리드원 김계관 대표이사

인간의 단순 반복 업무를 대체하며 일의 효율성 향상에 기여해 온 RPA가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머신러닝 등의 ICT에 힘입어 ‘사람’같이 생각하고 움직이는 시대를 맞이했다.

인공지능 솔루션 기업 그리드원(gridone)은 8일 강남구 삼정호텔에서 인공지능 RPA 세미나 ‘Vision to ‘Software 2.0’’을 진행했다.

이날 함께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그리드원의 김계관 대표이사는 “소프트웨어 1.0 기반의 RPA가 인간의 손과 발을 대체해 온 것이라면, 소프트웨어 2.0 시대에 들어선 지금의 RPA는 인간의 ‘두뇌’를 지닌 셈”이라고 표현했다.

분석·설계·알고리즘 구현·코딩·테스트·운영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쳐 사람의 손길이 필요했던 소프트웨어 1.0은 정형화된 데이터와 프로세스만 다룰 수 있어 도처에 널려있는 비정형화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없다는 한계 때문에 “‘매크로’와 다를 것이 없다”는 평을 받기도 했다.

반면 소프트웨어 2.0 기반의 RPA는 ‘코딩’이 아닌 ‘러닝’ 시스템을 활용해, 사람의 인지 방식과 유사한 문제 해결 과정을 밟아 ‘완전 자동화’를 실현한다.

실제로 그리드원의 소프트웨어 2.0 기반 RPA인 AutomateOne(이하 오토메이트원)은 사람의 코딩을 전혀 요구하지 않는다. 딥러닝 모델 학습 구현을 통해 데이터를 전부 ‘하드코딩’하며 상당수의 버그 발생 부작용을 안고 있었던 기존의 방식으로부터 벗어난 것이다.

김 대표이사는 “지난 2년간 실제 산업 현장에서 다수의 기업 시스템에 적용한 결과, 현실적으로 사람보다 자동화 업무를 훨씬 정확하게 해냈다”라고 평가했다.

그는 “아이언맨에 등장하는 비서 ‘자비스(JAVIS)’를 현실화 하겠다는 목표가 생겨 지속적인 개발을 이어왔다. 조만간 기업용 RPA를 넘어 이동형 기기 중심의 개인용 비서 서비스 ‘파사(PASA)’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뛰어난 성과에도 RPA를 꼬리표처럼 따라다니는 개인 정보 등의 ‘데이터 문제’와 ‘일자리 감소’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무시할 수는 없었다.

김 대표이사는 “데이터에 대해 특히나 더 보수적인 한국에서 한계가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며 “정부 차원에서 적절한 활용을 장려하는 방향으로 데이터 정책을 수립한다면 RPA를 비롯한 미래 산업의 성장에 분명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일자리 감소 문제에 대해 “고객사 중에는 아직 단 한 곳도 일자리를 줄인 기업이 없다”라고 대답한 김 대표이사는 “RPA가 대체한 업무는 본래 사람이 할 업무가 아니었던 것”이라며 “오히려 창의력과 전문성 등 인간 고유의 영역에 대해 우리가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을 RPA가 벌어준 셈”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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