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8.19(월)

다아라매거진 로고

e-book

검색 폼
윙배너

인도의 ‘블루오션’, 3D 프린터 시장…韓 “가격 절감 노력 필요”

세심한 사후관리와 주요 구성 부품 및 원재료의 쉬운 보급도 중요 관건

3D 프린팅 기술은 전통적인 제조방식에 비해 투자 비용 대비 고효율 및 높은 제품 완성도, 복잡한 제조과정 또는 법적 제한 없이 즉시 필요한 제품 생산 가능 등의 강점을 가진다. 이에 초기 투자 비용을 줄이려는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들 사이에서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KOTRA의 ‘인도 3D 프린터 시장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의 3D 프린터 시장은 중국, 미국, 독일산 제품에 의존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최근에 5~7곳 가량의 현지 제조업체도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빠르게 수가 늘어나는 추세다.

인도의 ‘블루오션’, 3D 프린터 시장…韓 “가격 절감 노력 필요” - 다아라매거진 국제동향

현지 시장조사업체는 인도의 3D 프린터 시장 규모는 2021년까지 7천900만 달러, 연평균 20%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현재 자동차 부품이 가장 큰 매출을 차지하고 있는데 의료·항공우주·방위·공업·교육·인테리어 순으로 높은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인도의 3D 프린터 수요는 뉴델리, 뭄바이, 벵갈루루 등 대규모 1급지 도시에 집중돼 있다. 3D 프린터 및 원재료의 가격 인하, 맞춤형 주문 제작, 대량 및 대형생산이 가능해짐에 따라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데, 향후 산업시설 종사자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의 수요 또한 증가해 시장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인도의 국가별 3D 프린터 현황을 살펴보면 본래 중국산 제품의 수입점유율이 높았으나, 최근에는 자유무역협정 CEPA를 체결, 발효된 일본산 제품의 유입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한국산의 경우에는 2018년 기준 6위로 수출액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아직까지 인도의 3D 프린터 시장은 ‘블루오션’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에 해외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시장이다. 해외업체들은 인도에 지사를 설립하거나 또는 설립된 지사 사업 규모를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주요 해외 3D 프린터 제조업체는 이미 인도에 지사를 세워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아직 초기 단계인 인도의 3D 프린팅 기술은 인도 정부의 제조업 육성정책인 ‘Make in India’에 힘입어 자동차 부품, 스포츠 용품, 모빌리티 등 다양한 부문에 활용될 수 있는 높은 성장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한국 기업이 인도의 3D 프린터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가격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한 현지 수입업체 관계자는 “한국과 인도 간의 CEPA 협정으로 관세의 상당액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한국산이 중국 등 경쟁국 제품에 비해 가격이 비싼 만큼 가격 절감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KOTRA 박혜은 무역관은 “인도 3D 프린터 시장의 경우 대형유통망을 보유 중인 유통업체의 수가 제한돼 있으므로, 원활한 수입 및 유통을 위해서는 자국 내 본사를 두거나 믿을만한 유통업체를 자체적으로 선별하는 것이 좋다”면서 “대부분의 유통업체는 중간 유통단계를 생략해 소비자에게 직접 공급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무역관은 “전기전자와 IT제품은 인도 표준국의 강제등록제도에 따라 제조, 판매, 유통, 수입을 위해 소정의 인증 절차를 거친 후 제품을 등록하며 인도 내 대리인 지정이 필요하다”고 덧붙이며 “세심한 3D 프린터 사후관리와 원활한 주요 구성 부품 및 손쉬운 원재료 보급이 인도 3D 프린터 산업 진출에 중요한 요소”라고 강조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네이버 밴드 PDF

0 / 1000

많이 본 뉴스

1991년 창간  다아라매거진

1991년 창간 다아라매거진

[통권 334호]
제29 - 08월

e-Book 보기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

제호 : 다아라매거진등록번호 : 서울 라 00047등록일/발행일 : 2005년 9월 21일

사업자등록번호 : 113-81-39299 발행/편집인 : 김영환

주소 : 서울시 구로구 경인로 53길 15 중앙유통단지 업무 A동 7층

고객센터 1588-0914

팩스 : 02-2616-6005

이메일 : cs@daara.co.kr

상담시간 : 오전 9시~오후 6시

대통령표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