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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증하는 전기차 수요 ‘소비자 마음 움직이기 시작했다’

EU중심으로 수요 변곡점 임박…전기차 배터리 주가 동반 상승 기대

급증하는 전기차 수요 ‘소비자 마음 움직이기 시작했다’ - 다아라매거진 전기/전자/부품


EU의 1월 전기차 판매 증가 추세가 강하게 진행되고 있다. 주요 시장인 노르웨이(전년 동월비 27% 증가), 프랑스(81% 증가), 네덜란드(102% 증가), 스웨덴(52% 증가), 스페인(54% 증가), 독일(20% 증가) 등 대부분의 국가들에서 고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

디젤 등 내연기관차의 판매가 감소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EU의 2019년 전기차 판매비중은 전문가들이 제시했던 예상치인 2.7%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의 1월 전기차 판매도 전년대비 175% 급증하며 4.8%의 비중을 차지했다. 미국의 1월 전기차 판매도 전년 동월비 41% 증가했다.

내연기관차가 배출한 오염물질들이 지구온난화와 결합해 대기오염을 악화시키면서 소비자들의 전기차 선택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EU에는 50개 이상의 도시에 차량의 배출가스에 대한 규제가 있고, EU전체의 차량별 이산화탄소 배출 감축안도 확정되었다. 중고차 가격 하락과 이동의 제한 등이 소비자들의 내연기관차 선택을 주저하게 만들고 있다.

특히 올 하반기를 기점으로 주요 완성차 업체들의 전기차 대량생산 모델들이 생산단계에 진입함에 따라 선택의 폭이 넓어 진 소비자들의 전기차에 대한 러브콜은 더욱 강렬해질 것으로 판단된다.

반면, 이러한 전기차 수요 상승에도 불구하고 전기차 배터리 업체들의 주가약세가 이어지고 있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이에 대해 유진투자증권의 한병화 연구원은 “최근 주가약세의 가장 큰 원인은 경쟁강도의 증가 때문”이라며, “배터리 셀, 소재까지 신규로 진출하는 업체들이 증가하고 기존업체들도 증설의 규모를 늘리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증설경쟁이 국내 관련업체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 수요증가의 속도가 공급증가의 속도보다 빠르기 때문이다”라고 분석했다.

덧붙여 한 연구원은 “전기차 배터리시장은 연평균 30% 이상의 속도로 향후 최소 10년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속도를 따라가기 위해서는 배터리공급 능력이 매 2.5년마다 두 배로 늘어야 한다”며, “기존업체들의 증설과 신규업체들의 진입을 감안해도 수요를 따라잡기 쉽지 않을 것이다. 더군다나, 배터리 수요가 전기차에서 ESS, 자전거, 오토바이, 선박 등으로 확산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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