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16(월)

다아라매거진 로고

e-book

검색 폼

두산, 업계 최초 1톤급 전기 미니 굴삭기 선보여

두산인프라코어·두산밥캣, 세계 최대 건설기계전 독일 ‘바우마 2019’ 참가

두산, 업계 최초 1톤급 전기 미니 굴삭기 선보여 - 다아라매거진 신기술&신제품
두산밥캣이 독일 뮌헨에서 열린 세계 최대 건설기계 전시회 ‘바우마(Bauma) 2019’에서 최신 제품과 첨단 솔루션들을 선보였다.

두산인프라코어와 두산밥캣이 5G 기술을 활용한 건설기계와, 1톤급 전기 굴삭기를 바우마 전시회에서 선보였다.

두산그룹은 지난 8일부터 14일(현지시간)까지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건설기계 전시회 ‘바우마(BAUMA) 2019’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3년마다 열리는 바우마는 굴삭기와 크레인, 도로 장비, 광산 기계 등 제품의 최신 모델과 신기술을 소개하는 세계 최대 규모 건설기계 전시회다.

두산인프라코어는 LG유플러스와 함께 이번 전시회에서 유럽시장에 처음으로 5G 통신 기반 건설기계 원격제어 기술을 선보였다. 독일 뮌헨 전시장의 ‘5G 원격제어 스테이션(관제센터)’에서 약 8천500km 떨어진 한국 인천의 굴삭기를 원격으로 조종하는 데 성공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지난해 세계 최초로 중국 상하이 건설기계 전시회에서 국가 간 880km 원격제어를 실제 장비로 시연한 바 있다. 이어서 이번 독일-한국 간 원격제어 시연을 함으로써 전 세계 어느 곳에서도 건설기계를 원격으로 조종할 수 있는 기술력을 입증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LG유플러스의 저지연 영상전송 장치를 이용해 5G 통신 기반 건설기계 원격제어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또 굴삭기에 부착한 센서로 작업 현장의 넓이와 깊이 정보를 3차원으로 정밀하게 측정하는 ‘3D 머신 가이던스’ 솔루션을 선보였다. 또한 ICT(정보통신기술) 기반으로 건설기계를 원격 모니터링하는 텔레매틱스(Telematics) 서비스 ‘두산커넥트(DoosanCONNECT™)’, 통합 서비스 프로그램 ‘두산케어(DoosanCARE)'도 함께 소개했다.

두산인프라코어 관계자는 “세계 최초 5G 서비스를 상용화한 한국의 통신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 건설기계 솔루션에 관람객들의 관심이 높았다”며, “첨단 ICT 융복합을 비롯해 자동화 및 무인화 기술 고도화에 속도를 더해 건설기계 분야에서 기술 선도 업체의 위상을 높여갈 것”이라고 말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올해 발효된 유럽 신규 배기규제(Stage-V*)에 맞춘 굴삭기와 휠로더 등도 대거 선보였다. 1톤 소형부터 80톤 초대형까지 16개 굴삭기 기종을 비롯해 휠로더 5개 기종과, 외관을 새롭게 디자인한 굴절식 덤프 트럭 등 총 23개 건설기계 모델을 공개했다. 또 친환경·고효율 소형 엔진인 G2엔진 3개 기종도 전시했다.

두산밥캣은 2~4톤급 R시리즈 미니굴삭기 5개 기종과 소형 로더 8개 기종, 포터블파워(이동식 공기압축기) 등 총 30개 제품을 내놨다. 특히, 소형 건설장비 업계 최초로 1톤급 전기 미니 굴삭기 E10e를 선보였다. E10e는 내연기관 없이 전기모터로만 구동하는 친환경 제품으로 동급 디젤엔진 제품과 동일한 출력과 성능을 갖췄다. 1회 충전으로 최대 4시간 연속 작업이 가능하다.

두산밥캣은 이 외에도 유해 지역 등 사람의 접근이 어려운 환경에서 상시 원격제어 적용이 가능한 소형 로더 제품을 소개했다. VR(가상현실) 고글을 쓰고 실제 장비를 시연해볼 수 있는 VR룸을 비롯해,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AR(증강현실) 체험 등 다양한 이벤트 공간도 운영했다.

두산 관계자는 “유럽 도심의 협소한 작업환경을 고려한 소선회(Zero-tail Swing) 굴삭기를 대거 선보였다”며 “친환경·디지털 혁신 기술로 업그레이드한 제품 및 솔루션으로 유럽 시장에서의 성장 기반을 다져갈 것”이라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네이버 밴드 PDF

0 / 1000

많이 본 뉴스

1991년 창간  다아라매거진

1991년 창간 다아라매거진

[통권 335호]
제29 - 09월

e-Book 보기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

제호 : 다아라매거진등록번호 : 서울 라 00047등록일/발행일 : 2005년 9월 21일

사업자등록번호 : 113-81-39299 발행/편집인 : 김영환

주소 : 서울시 구로구 경인로 53길 15 중앙유통단지 업무 A동 7층

고객센터 1588-0914

팩스 : 02-2616-6005

이메일 : cs@daara.co.kr

상담시간 : 오전 9시~오후 6시

대통령표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