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16(월)

다아라매거진 로고

e-book

검색 폼

“단순·반복 업무 대체해 온 RPA, 사람의 개입 없는 ‘완전자동화’로 나아가야 할 때”

인지·분석 기술로 사람의 생각·판단 필요한 업무에 적용

“단순·반복 업무 대체해 온 RPA, 사람의 개입 없는 ‘완전자동화’로 나아가야 할 때” - 다아라매거진 업계동향
오토메이션애니웨어 코리아의 지승헌 이사

그동안 인간의 단순·반복 업무를 대체하며 제조업의 패러다임을 뒤흔들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한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 기술(이하 RPA)을 향한 사회적 관심이 뜨겁다.

5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 그랜드홀에서는 ‘RPA 도입과 확산,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데브멘토 주최의 세미나가 개최됐다.

이날 참석한 업계 전문가들은 주 52시간 근무제의 본격 도입으로 인해 RPA가 기업 유지를 위한 거스를 수 없는 흐름으로 여겨지고 있는 가운데, RPA가 단순·반복 업무를 넘어 더 복잡한 업무를 해결하는 수준으로 발전해야 할 때라고 입을 모아 주장했다.

RPA 시장은 무서운 속도로 확장돼 왔으며, 여전히 무궁무진한 성장 가능성을 지녔다. Analytics Insight의 통계에 따르면, RPA 시장은 연평균 58%의 성장률을 보이며 2024년에 약 7조8천 달러(한화 약 9조 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전망이다.

글로벌 기업의 RPA 도입 흐름을 이어 국내에서도 기존 시스템에 RPA를 적용하는 업체가 증가하고 있다. 다수의 시스템, 다량의 거래, 수작업 처리 업무에 RPA를 도입해 시간을 절약하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목적이다.

“단순·반복 업무 대체해 온 RPA, 사람의 개입 없는 ‘완전자동화’로 나아가야 할 때” - 다아라매거진 업계동향

오토메이션애니웨어 코리아의 지승헌 이사는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와 더불어 롯데홈쇼핑의 상품 검수 업무, 버거킹의 식자재 수출입통관업무, CJ 제일제당 영업자들의 일일 품목별 실적 보고와 같이 단순하지만 시간이 소요되는 업무에 RPA를 적용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려는 기업이 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 이사는 “수많은 RPA 적용 사례들을 다뤄왔지만 아직 많은 한계를 안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그동안은 데이터의 정돈을 위해 사람의 개입을 필요로 해왔다. 단순한 업무를 넘어 더 넓은 분야에서 RPA가 활용되기 위해서는 인지(Cognitive)·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한 ‘Next Generation RPA’로 거듭나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Next Generation RPA’는 기존의 단순·반복 업무는 물론 사람의 생각과 판단을 필요로 해 RPA 도입이 어려웠던 분야까지 사람의 개입 없이 완전 자동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Y한영의 이건영 파트너도 RPA의 다음 세대를 향한 업계의 도약에 힘을 보탰다.

그는 “노동집약적 업무의 자동화를 이뤘던 RPA 1세대를 지나 이제는 완벽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완전 자동화를 이루는 AI 기반의 RPA 2세대로 나아가는 단계”라며 “RPA는 현재의 업무를 자동화하는 단계를 넘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내는 영역으로 진화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네이버 밴드 PDF

0 / 1000

많이 본 뉴스

1991년 창간  다아라매거진

1991년 창간 다아라매거진

[통권 335호]
제29 - 09월

e-Book 보기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

제호 : 다아라매거진등록번호 : 서울 라 00047등록일/발행일 : 2005년 9월 21일

사업자등록번호 : 113-81-39299 발행/편집인 : 김영환

주소 : 서울시 구로구 경인로 53길 15 중앙유통단지 업무 A동 7층

고객센터 1588-0914

팩스 : 02-2616-6005

이메일 : cs@daara.co.kr

상담시간 : 오전 9시~오후 6시

대통령표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