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0.19(토)

다아라매거진 로고

e-book

검색 폼

[InterviewⅠ]한국을 빛낸 기능인②“강한 추진력, 자신감으로부터 얻는다”

정밀함으로 보장받은 ‘안전’, (주)미섬시스텍의 천창열 대표를 만나다

(주)미섬시스텍의 천창열 대표와의 만남은 시작부터 호쾌했다. 처음 마주한 상대도 편하게 해주는 재치 속 자신만의 신념이 뚜렷이 느껴지는 사람이었다.
“기술을 향한 확신, 직원에 대한 믿음, 사업 전망에 대한 확고함. 이 세 가지는 성공적인 사업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탄탄한 기술력과 자신감을 토대로 2014년 2월 기능한국인 84호로 선정된 천창열 대표의 이야기를 만나보자.


[InterviewⅠ]한국을 빛낸 기능인②“강한 추진력, 자신감으로부터 얻는다” - 다아라매거진 인터뷰

‘자신감’, 성공을 향한 모든 발걸음의 원동력
인터뷰 내내 그는 겸손함 속의 당당함을 유지하며, 자신에 대한 무언가를 듣기 좋게 포장하기보다 있는 그대로 드러내고 있었다.

기능한국인으로서의 경영철학이 무엇이냐는 다소 식상한 질문에 천창열 대표는 호탕하게 웃으며 “그런건 없어요, 굳이 말하자면 단순무식?”이라고 답했다.

“한 마디로 ‘질러놓고 메운다’. 어떤 판단이나 결정을 내릴 때는 단순하리만큼 무식하게 밀어 붙입니다. 어찌보면 농담처럼 들릴 수도 있지만, 이런 추진성이 저를 여기까지 데려다 준, 나름의 철학이라 생각합니다”
천 대표의 강한 추진력의 진원은 어디일까. 그는 한 치의 망설임 없이 ‘자신감’이라 소개했다.

“자신감이죠. 자기가 생각하고 판단하는 것에 대한 확신…. 그것을 뒷받침 할 수 있는 기술과 인력. 이런 베이스가 탄탄히 갖춰져야만 강하게 추진할 수 있는 ‘원동력’이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자신감과 원동력을 통해 ‘진짜 기술’을 탐구해야 합니다. 진짜 기술은 과히 ‘작은 영역’에 숨어있습니다. 눈에 보이는 것은 누구나 다 합니다. 겉보기에는 작은 것 같아 간과하기 쉬운데, 이런 부분들이 하나 둘 모여 바로 아주 중요한 본질적인 부분, ‘노하우’가 되는 것입니다”

‘미섬’, 정밀함 중의 정밀함을 추구하다
천 대표가 2006년에 설립한 (주)미섬시스텍은 리튬이차전지 관련 검사장비와 배터리팩 기술을 보유한 제조업체다. 회사명의 ‘미’와 ‘섬’은 각각1/106과 1/107을 나타내는 수로, 아주 미세한 수치를 뜻한다.

“기계뿐 아니라 배터리 등의 전기전자 분야는 검사 장비로서의 가치가 있으려면 제품보다 최소 10배 이상의 정밀성이 담보돼야 합니다. 그래야 계측기로서의 의미를 갖게 되는 것이죠. 그런 뜻에서 ‘정밀함’, ‘미세함’을 회사명에 담았습니다”

폭발로 인한 화재 등의 안전사고가 비교적 빈번한 배터리 분야에서는 성능보다 중요시 되는 것이 ‘안전’이다. 천 대표는 이 ‘정밀성’을 통해 무사고 100%에 달하는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제가 자신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안전’입니다. 제품이 출하된 후에 단 한 번도 화재 등의 안전사고가 발생한 적이 없습니다. 제품 설계도 물론 중요하지만 ‘제품을 검수하는 기술과 장비’는 더욱 중요합니다. ‘검사장비’의 경우 성능이 중심이라고 할 수 있지만, 배터리팩에 있어서는 무조건 ‘안전’이 최우선인 셈이죠. 고객사에서 성능을 높이려고 조금이라도 안전을 간과하는 요구를 하면, 아무리 큰 이익이 따를지라도 거절합니다”
‘정밀함’과 ‘성능’, ‘안전’을 향한 천 대표의 뜻이 담긴 ‘미섬’ 두 글자. 이름대로 나아간다는 말처럼, 미섬시스텍도 천 대표의 신념이 담긴 작고 강한 두 글자처럼 성장하길 기대해본다.


[InterviewⅠ]한국을 빛낸 기능인②“강한 추진력, 자신감으로부터 얻는다” - 다아라매거진 인터뷰

기능한국인,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움직이는 사람들
대한민국 산업에 긍정적 기여를 한 공로를 인정받아 선정된 기능한국인. 그들이 누리는 혜택은 무엇일까 문득 궁금해졌다. 이에 천 대표는 “우리가 누리는 혜택은 스스로에 대한 자긍심 뿐”이라는 생각지 못한 답변을 내 놓았다.

“오히려 기능한국인으로서의 자긍심을 바탕으로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사회적 공헌을 하고 있습니다. 뜻있는 장학금과 후원금을 마련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학생들에게 산업 현장에서 도움을 얻을 수 있는 강의를 한다든가, 향후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멘토가 돼주는 등 앞으로의 대한민국을 이끌 주역을 양성하기 위해 다 같이 힘쓰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자질로 꼽은 ‘자신감’을 학생들에게 직접 심어주기 위해 멘토를 자청해왔다는 천 대표.

“어찌보면 ‘기능한국인’을 통해 무언가를 바라기보다 스스로 나서서 사회적인 공헌을 실천하는 것이 기능한국인의 참다운 역할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죠”라는 천 대표의 말을 들으니, 기능한국인의 작은 움직임이 대한민국 산업계의 미래를 더 밝게 비출 한 줄기 빛이 될 것이라는 확신이 든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네이버 밴드 PDF

0 / 1000

많이 본 뉴스

1991년 창간  다아라매거진

1991년 창간 다아라매거진

[통권 336호]
제29 - 10월

e-Book 보기

추천제품

1/7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

제호 : 다아라매거진등록번호 : 서울 라 00047등록일/발행일 : 2005년 9월 21일

사업자등록번호 : 113-81-39299 발행/편집인 : 김영환

주소 : 서울시 구로구 경인로 53길 15 중앙유통단지 업무 A동 7층

고객센터 1588-0914

팩스 : 02-2616-6005

이메일 : cs@daara.co.kr

상담시간 : 오전 9시~오후 6시

대통령표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