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2.07(토)

다아라매거진 로고

e-book

검색 폼
윙배너
윙배너
윙배너
윙배너
윙배너

RPA, 사무실에 부는 자동화 바람

이영수 지사장, “로봇과 사람이 공존할 것”

RPA, 사무실에 부는 자동화 바람 - 다아라매거진 업계동향
오토메이션애니웨어 코리아 이영수 지사장이 ‘로봇과 함께 일할 준비 되셨습니까?-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의 시작, RPA’이라는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는 업무 과정에 발생되는 데이터를 정형화하고 논리적으로 자동 수행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로 인해 기업의 재무, 회계, 제조, 데이터 수집, 입력, 비교 등과 같이 반복되는 단순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게 됐다. RPA는 특히 AI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로 머신러닝, 자연어 처리 등 각종 최첨단 기술들과 접목돼 있어 앞으로의 발전이 기대된다.

25일 잠실 광고문화회관 2층 대회의실에서 데브멘토 주관으로 ‘업무혁신을 위한 RPA 도입 전략&구축사례 세미나’가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업무 자동화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RPA의 현황과 향후 전망에 대해 짚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자료에 따르면, 글로벌 RPA 시장이 2020년에는 29억9천300만 달러, 2021년 36억5천300만 달러, 2022년 43억800만 달러로 규모가 점점 상승할 것으로 전망됐다.

‘로봇과 함께 일할 준비 되셨습니까?-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의 시작, RPA’이라는 주제로 발표한 오토메이션애니웨어 코리아 이영수 지사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RPA는 디지털 워크포스로서 업무에 큰 효율을 가져다주고 있다”며 “업무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사람의 사소한 실수를 줄여주는 역할도 하고 있다. 이 기술의 목적은 근로자들의 행복과도 연관이 있다. 특히 국내에서는 근로시간 주 52시간 문제와 연결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영수 지사장은 “2019년 디지털 워크포스에 대한 여러 예측이 있다”며 “올 한해 RPA의 성장률이 비약적으로 높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며, 성능이 지속적으로 발전되고 있다. 또한 RPA가 제조, 유통, 물류, 통신을 비롯해 전 산업분야에 확산될 것이라는 점이다. 그러나 이 기술은 많은 정보를 다루는 만큼 보안문제도 중요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 지사장은 “기업 내 RPA의 적용 업무 사례를 살펴보면, ▲다량의 반복적이며 수작업이 많은 업무 ▲수작업의 실수로 인한 재작업 업무가 많은 프로세스 ▲디지털화된 데이터를 다루는 프로세스 ▲직원 변동이 많은 부서 업무 ▲업무 처리 시간의 감소가 필요한 프로세스 ▲필요에 따라 다량의 업무가 처리돼야 하는 프로세스 등이 있다”고 전했다.

그는 “로봇이 발전한다고 해서 사람이 대거 해고되는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하며, “로봇은 사람의 도구로서 사람과 공존하되, 반복적이고 사소한 일들을 로봇이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네이버 밴드 PDF

0 / 1000
ad광고추천제품

많이 본 뉴스

1991년 창간  다아라매거진

1991년 창간 다아라매거진

[통권 338호]
제29 - 12월

e-Book 보기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

추천제품

1/8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