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아라 매거진 _ 20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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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FAS 2018](주)오엠코리아 ‘굴절지게차’, 좁은 통로도 자유자재

김진호 대표, “항차지게차 제안으로 한국 독점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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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오엠코리아 김진호 대표


온라인 쇼핑 등 전자상거래가 활발해지면서 가장 큰 수혜를 입은 분야중 하나가 택배·물류 산업일 것이다. 창고에 적재돼 있는 물건을 팔레트에 옮겨, 차에 싣는 과정에서 최대한 많은 물건을 안전하게 옮길 수 있도록 인간을 돕는 장비가 바로 지게차이다. 특히 지게차가 이동 및 회전시 물건들이 쌓인 통로를 적게 차지한다면 고객사 입장에선 한정된 창고 공간에 한 줄이라도 더 많은 물건을 보관할 수 있어 이득일 것이다.

9월 11일부터 4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한국기계산업진흥회가 주관했던 ‘2018 국제자동화정밀기기전(KOFAS 2018)’에 참가한 (주)오엠코리아는 용인 공장에서 굴절지게차를 직접 생산하고 있다.

오엠코리아 김진호 대표는 “굴절지게차는 2m 폭만 보장돼도 좌·우, U턴까지 가능하다”면서 “일반지게차에 비해 가격대는 높지만 창고 공간 차지가 적어 효율을 높이고, 경쟁이 치열한 지게차 분야에선 틈새시장을 노리기 위한 선택”이라고 설명했다.

김진호 대표는 “굴절지게차가 영국에서 처음 개발된 뒤, 자국 내에서 활성화되기까지 30년 정도 걸렸다”면서 “우리나라도 몇몇 물류센터에서 굴절지게차를 도입하고 그에 맞게 창고를 세팅해 사용하면 그 편리함과 효율성을 인정받아 인프라가 급속도로 늘 것”이라고 전망했다.

2018 국제자동화정밀기기전 기간 동안 전시된 오엠코리아의 굴절지게차는 SK하이닉스 중국 충칭공장 수출을 시작으로 우리들제약·서흥캡슐·삼오제약·풀무원 등에 납품했으며, 지난 연말에는 현대제철에 2.5톤 굴절지게차 납품을 완료했다.

오엠코리아는 굴절지게차 외에도 전동·디젤지게차 및 물류장비 등을 판매·렌탈 하고 있다. 특히, 2016년 12월 중국의 항차지게차(HANGCHA)와 한국 독점계약을 체결했다.

김 대표는 “항차는 지게차 분야에서 세계 9위에 꼽히는 기업이다. 유럽스타일의 디자인과 최고급 사양으로 품질은 물론이고 가격 경쟁력도 최고”라고 소개하며, “프랑스의 지게차 기업 마니토사도 항차 공장에서 전량 생산된다. 똑같은 제품에 어떤 브랜드명을 붙이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크다”고 전했다.

중국 정부에 의해 항차지게차가 설립된 후 오엠코리아는 항차의 초기 제품부터 수입해왔다. 거래 초반에는 항차지게차의 품질에 대한 확신이 없어 오엠코리아 측에서 거래를 중지하기도 하고, 오히려 항차 측에서 자문을 구하러 오기도 했다. 항차지게차도 국내 대기업과 거래를 진행했으나, A/S 등 전문가의 기술력 없이는 판매도 힘들다는 것을 깨닫고 오엠코리아와 거래를 이어갔다. 그때의 인연이 쌓여 한국 독점계약을 항차 측에서 먼저 제안했고 국내 여러 지게차 관련 기업을 제치고 오엠코리아와 계약을 체결했다.

김진호 대표는 “물류시장이 워낙 치열하고 대기업이 렌탈 시장에까지 뛰어들어 위기의식도 느끼지만 굴절지게차 생산을 중심으로 활로를 개척해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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