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아라 매거진 _ 2018.07

매거진뉴스

TAITRONICS 2018, 10월 개막 앞두고 참가업체 사전 공개로 기대감 키워

본지, 국내에서 유일하게 대만무역협회 초청받아 전시회 참가하는 10개 업체 만나

오는 10월 9일부터 12일까지 Taipei Nangang Exhibition Center에서 개최되는 TAITRONICS 2018의 개막에 앞서 대만무역협회인 TAITRA측은 해외 언론이 이번 전시회에 참가하는 기업들을 사전에 만나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에 본지도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이들의 초청을 받아 대만 현지를 방문, 8개 업체를 만나 대만전자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가늠해 봤다.

TAITRONICS 2018, 10월 개막 앞두고  참가업체 사전 공개로 기대감 키워 - 다아라매거진 매거진뉴스
본지 김예리·김우겸 기자가 델타 관계자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델타의 가치는 고효율에 있다”
‘보다 나은 미래’ 모토로 효율적 에너지 해결책 제시
1971년에 설립된 델타(Delta Electronics Inc.)는 전력 및 열관리 솔루션 분야의 글로벌 리더다. 대만을 대표하는 스위칭 파워서플라이에서부터 텔레콤 파워시스템, 산업용 자동화, 자성부품, 네트워크 전용제품, 디스플레이 장치, 데이터센터 기반시설, 신재생 에너지 등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다. 델타의 가장 큰 수익원은 오랜 기간 기술을 축적한 파워서플라이다. 에너지 인프라로는 ESS(에너지 저장시스템)와 전기자동차에 필수인 전기충전 시스템(EV charger)이 있다.

알레산드로 소사(Alessandro Sossa) 델타 커뮤니케이션 담당자는 “파워서플라이는 델타를 성공기업으로 이끈 중요한 부품이다. 하지만 PC나 휴대폰의 수요가 점차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토탈 에너지 인프라 시스템에 대한 투자를 통해 미래 사업분야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TAITRONICS 2018, 10월 개막 앞두고  참가업체 사전 공개로 기대감 키워 - 다아라매거진 매거진뉴스
CONQUER의 기술력이 적용된 제품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모습

CONQUER ELECTRONICS, 품질과 속도, 가격까지 다 잡았다
틈새시장 공략, 지금은 세계적인 퓨즈 기업으로 성장 중
“창업 초기, 퓨즈산업에 대한 열망과 이상을 품고 겁없이 이 분야에 뛰어들었습니다.”

CONQUER ELECTRONICS CO., LTD(이하 CONQUER)는 13일 대만 현지에서 본지 기자와 만나 이 같이 말했다.

CONQUER 측은 지금의 CONQUER가 있기까지 많은 어려움과 때론 좌절도 느꼈지만, 뒤돌아보지 않고 전력질주해 왔다고 강조했다.

‘CONQUER’는 정복이란 의미로, 퓨즈 분야에서 세계를 정복하겠다는 의지와 포부가 담겨져 있다. 노트북에서부터 충전기 등 가전제품에 많이 활용되는 초소형 퓨즈(subminiature fuse)를 한 달에 7천700만 개를 위탁생산을 할 정도로 규모가 상당하다.

라이언 추(Ryan Chiu) 총괄담당자는 “기존에 많이 보급됐던 ‘초소형 퓨즈’ 시리즈의 경우, 인력을 투입해 생산을 해왔지만 SMD시리즈는 자동화 라인을 통해 조립이 가능할 정도다. 일본기업 소니도 SMD시리즈로 대체했고,한국의 LG도 SMD 시리즈 의뢰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TAITRONICS 2018, 10월 개막 앞두고  참가업체 사전 공개로 기대감 키워 - 다아라매거진 매거진뉴스

ETC,다양한 인증으로 품질에 대한 신뢰도 높여
앤드류 린 부회장 “한국의 KTL과 협업 통해 인증관련 관계 지속”
1983년도에 MOEA(중화민국 경제부), ITRI(대만공업기술연구원), TEEMA(대만구전기전자공업동업공회) 등 여러 공기업 및 기관의 도움을 받아 설립된 전자장비/시험기 전문업체인 ETC는 비정부조직으로는 최초의 평가등록 기관이다.

현재 ETC는 IT제품과 AV제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자동화 전자부품, 가전제품, 의료기기, 조명/optical, Mechanical, 산업용 소모성자재, 친환경 건축소재, 스마트 에너지 기기, 식품/농업 기계 등 다양한 산업제품의 시험/인증을 제공하고 있다.

ETC는 대만뿐 아니라 다양한 국가와의 인증교류를 통해 저변을 확대하고 있다. 아시아에서는 중국 CQC, 일본 JQA 등과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한국에는 KTL(KOREA TESTING LABORATORY)이 R&D 파트너로 협업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아시아 외에도 유럽, 북미, 오세아니아 지역과 각 국가별 규제에 따른 차별화된 인증 취득을 위해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ETC의 앤드류 린 부회장은 “시험을 위해 수백 대의 다양한 챔버를 갖추고 있으며, 자동차와 같이 큰 제품을 상대로 주파수 등을 측정하기 위해 우리가 자체적으로 제작한 챔버 룸도 갖추고 있다”고 소개한 뒤, “현재 한국과 수출입에 있어 각 국가의 시험규제가 다르기 때문에 KTL(한국산업기술시험원)과 협업을 통해 인증관련 사항에 대해 관계를 이어가고 있다”고 전했다.


TAITRONICS 2018, 10월 개막 앞두고  참가업체 사전 공개로 기대감 키워 - 다아라매거진 매거진뉴스

Good Will Instek, 고객의 안전이 우선인 산업용 측정기 전문 기업
안전인증기관에 통과된 제품만을 취급
TAITRONICS 2018 참가 예정인 Good Will Instek은 오실로스코프, 스펙트럼 분석기, 시그널 소스, 전원공급장치, 디지털 멀티미터 등 총 5개 제품라인에 총 300개가 넘는 모델을 생산하는 산업용 측정기 전문 회사다.

현재 본사에는 400명이 넘는 종사자가 근무하고 있으며 미국, 중국, 일본, 인도, 네덜란드, 한국 등 80개 국가에 200개의 유통사를 두고 있다.

Good Will Instek은 현장에서 스펙트럼 분석기 GSP-9330, GPM-8213 디지털파워 측정기, PFR-100M/100L 팬리스 다중범위 D.C. 파워서플라이, MDO-2000E 시리즈 믹스-도메인 오실로스코프 등의 제품을 소개했다.

한편, Good Will Instek은 TAITRONICS 2018에서 모터테스트(motor test), EV 충전스테이션, 자동차 부품관, 버닝(burn-in) 테스트, 반도체 부품, 광전 시스템(그린에너지), 계통 연계성(grid-connected) PV시스템, 디지털 파워 서플라이 구경측정 시스템 등 크게 8가지 제품군을 선보일 예정이다.


TAITRONICS 2018, 10월 개막 앞두고  참가업체 사전 공개로 기대감 키워 - 다아라매거진 매거진뉴스

Kenmec, 공격적인 R&D로 세계 시장 노린다
공장자동화 솔루션 및 태양열 시스템 제공
Kenmec Mechanical Engineering Co., Ltd.는 공장자동화, 공항자동화, 식품자동화장비, 무인운반시스템, 통합태양열시스템, 자동주차설비 등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하는 대만 업체다.

대만 본사 외에 중국에 2개의 공장을 운영하며 지속적인 R&D에 투자하고 있는 Kenmec은 전기·전자·기계 분야에만 100여 명의 전문 엔지니어 인력을 배치하는 등 제품개발 및 제조기술 향상을 위해 주력하고 있다.

대만 본사에서 만난 Kenmec의 Henry Chen은 “고객사 입장에서 IoT로의 전환을 주저하는 가장 큰 이유는 금액적인 부분이다. 당장의 투자는 부담스러울 수 있어도 장기적으로 얼마나 효율적인지 설명하는 것이 우리의 임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최근 AIoT를 통해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장점을 갖추게 됐다”며 “제조라인에서 사용되는 자동 컨베이어 시스템의 경우 시간단축, 불량, 인력 등을 절약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TAITRONICS 2018, 10월 개막 앞두고  참가업체 사전 공개로 기대감 키워 - 다아라매거진 매거진뉴스

Mean Well Enterprises,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십이 성장 비결’
합리성과 실용성으로 세계 수준의 제품 개발
TAITRONICS에 참가 예정인 Mean Well Enterprises(이하 Mean Well)는 스위칭 파워 서플라이를 주로 생산하는 업체로 1982년 설립 이후 글로벌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2017년 3월에 발표한 미국 리서치 기관인 마이크로 테크놀로지 컨설턴트의 보고서에 따르면 Mean Well은 2017년에만 9억2천7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고, 특히 스위칭 파워 서플라이 분야에서는 선두에 위치해 있다. 전 세계 총 18개 국가에 흩어져 있는 200여 개가 넘는 지사의 숫자가 이를 말해주고 있다.

타 동종업체와 달리 Mean Well은 ‘개발력을 갖춘 제조업체가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인 ODM과 ‘주문자가 요구하는 제품과 상표명으로 완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인 OEM을 고수하고 있다. 때문에 대부분 Mean Well에서 생산을 도맡아 진행한다.

마케팅 스페셜리스트인 Frances Lai는 “Mean Well은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십’이라는 정신에 입각해 오랫동안 고객, 공급업체, 계약자 및 직원들과 협력해 왔다”며, “그 덕분에 Mean Well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Frances Lai는 “Mean Well은 한국에서도 3개의 유통사로 확대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며, “한국이 전자 분야의 강국이지만, Mean Well의 제품력을 바탕으로 진출한다면 매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TAITRONICS 2018, 10월 개막 앞두고  참가업체 사전 공개로 기대감 키워 - 다아라매거진 매거진뉴스
PROTECH SYSTEMS의 Terry Wu Project Manager

PROTECH SYSTEMS, POS·KIOSK 분야의 글로벌 강자 노려
사용자 특성 반영한 맞춤형 제품으로 시장 공략
PROTECH SYSTEMS는 1980년에 설립된 이래 전세계 기업을 위한 산업용 PC, 자동화 제품 및 임베디드 컴퓨터의 설계 및 제조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PROTECH SYSTEMS는 크게 자체 사업 중 IPC 47%, POS/KIOSK 45%, 메디컬/항공(Medical/Aviation) 8% 순으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 중, KIOSK 시스템은 한국 다음으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POS제품은 대만 현지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대만 내의 모든 공항에 설치된 세금환급기계와 편의점에 쓰이고 있는 PROTECH SYSTEMS의 POS제품은 미국 라스베가스와 시카고를 비롯해 호주와 프랑스 등 해외에서도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PROTECH SYSTEMS의 테리 우 글로벌 프로젝트 담당자는 “PROTECH SYSTEMS는 직접 KIOSK를 생산하기 때문에 마더보드 부품 등의 설계를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제작이 가능한 장점을 갖고 있다”며, “현재 PROTECH SYSTEMS는 분석전문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사용자의 특성까지 파악할 수 있는 조금 더 완벽에 가까운 토탈 솔루션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TAITRONICS 2018, 10월 개막 앞두고  참가업체 사전 공개로 기대감 키워 - 다아라매거진 매거진뉴스

Tenmars Electronics, ‘경험과 노하우를 겸비한 전문인력으로 승부’
공격적인 마케팅을 바탕으로 해외 진출에 역점
TAITRONICS에 참가 예정인 Tenmars Electronics는 오랜 기간 동안 축적해온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음, 진동, 대기오염, 온도, UVA/B, 태양열, EMF/RF, 방사선, 포름알데히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측정 장비 제품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Tenmars Electronics의 제품 개발은 항상 사용자를 먼저 고려해 이뤄진다. 고객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측정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IoT 혹은 클라우드를 이용해 PC나 모바일에서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고신뢰 무선통신 기술인 ‘LoRa(저전력·저비용, low power·long range) 기술을 활용한 IoT·클라우드를 최초로 출품할 계획이다.

해외 유통사에 대한 공격적인 마케팅도 Tenmars Electronics가 성장하는 비결이다. 현재 80여 개 국가, 600여 개가 넘는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으며, 그 중 북미와 아시아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 시장의 점유율은 2%대로 미미한 수준이지만, 그만큼 공략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중이다. 특히, 한국이 초미세먼지로 문제를 겪고 있는 부분에 초점을 맞춰 가정용으로도 활용 가능한 측정기인 PM 2.5monitor 기기 판매를 통한 성공적인 진출을 기대하고 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1. 1[Tech Trends]고정밀 사출금형 자동화 프로세스, 신뢰성 높은 가공 위한 인터페이스
  2. 2[Policy]상여금·복리후생비 등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 극명해진 노사간 온도차
  3. 3[News Brief]국토교통부,드론산업, 2026년까지 국내시장 규모 4조4천억 원 전망
  4. 4[2018 한국자동차제조산업전]파인 블랭킹 기술로 해외시장 노리는 삼보모터스
  5. 5[Zoom]실직·은퇴 맞은 50·60세대 맞춤형 일자리 패키지 프로그램 시급
  6. 6[Employment] 청년, ‘그곳이 알고 싶다’

제품리뷰

㈜다아라 사업자번호 : 113-86-70903통신판매 : 서울 구로-1499

㈜산업마케팅 사업자번호 : 113-81-39299통신판매 : 서울 구로-0421

㈜산업일보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아 00317

서울시 구로구 경인로 53길 15 중앙유통단지 업무 A동 7층

고객센터 1588-0914

팩스 : 02-2616-6005

이메일 : cs@daara.co.kr

상담시간 : 오전 9시~오후 6시

초지일관 삿갓맨
대통령표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