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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프로세스, 모듈, 카메라…분야는 달라도 치열하게 연구한다

‘월드IT쇼 2018’에서 만난 6인의 청년IT연구원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청년ICT인재에 대한 관심이 날로 뜨거워지고 있다. 국내대학에서는 앞 다퉈 IT관련 연구센터를 개소해 학생들의 연구력을 끌어올리고 있으며, 이러한 연구기관을 향한 정부와 각 기업의 관심과 지원도 전폭적인 수준이다. IT에 대한 관심은 국내 뿐 아니라 일본에서도 뜨겁다. 지난해 일본은 부족한 IT인력 약 15만 명을 모으고자 한국 등 전세계 IT인재들을 향해 취업의 문을 열었으며, 지난 5월 17일 아베 총리는 ‘정보과목’, 즉 IT분야 내용을 대학 입시 기초 과목에 추가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제는 새로운 기술이 아닌, 미래의 필수 영역으로 자리 잡은 IT분야에서 자신들의 꿈을 펼치고 있는 청년 6인을 만나봤다.


[Issue]프로세스, 모듈, 카메라…분야는 달라도 치열하게 연구한다 - 다아라매거진 인터뷰
(좌측부터) 신시호(조선대), 정구선(한국교통대), 류가애(충북대), 양현수(경기대), 김상민(성균관대), 김남규(전남대) 연구원


지난 5월 23일부터 26일까지 코엑스에서 진행된 ‘월드IT쇼 2018’에는 업체 외에도 전국 29개 대학 총37개 대학ICT연구센터의 전시관이 운영됐다. 각 센터의 연구 성과에 따라 미래사회 안전·보안, 미래사회 산업ICT융합, 스마트라이프·헬스, 스마트 인프라, 스마트콘텐츠·웨어러블, 지능형 플랫폼·서비스 등 6개 분야로 나눠 구성됐다.

지능형 플랫폼 서비스 영역에 속한 5개 대학 중 성균관대학교 지능형ICT융합연구센터 중 ‘인터랙션 디자인’ 소속 김상민 연구원은 지난 3월 스타트업 기업 ‘HDI Lab’을 창업했다.

김상민 연구원은 “Human-Drone-Interaction의 약자로, 드론의 활용 폭을 넓혀 좀더 재미있게 즐길만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Issue]프로세스, 모듈, 카메라…분야는 달라도 치열하게 연구한다 - 다아라매거진 인터뷰
드론 조종하는 모습(성균관대 지능형ICT융합연구센터)


실제로 성균관대 부스에서는 여러 가지 전시품 중 드론을 이용한 인형뽑기 이벤트가 진행돼 관람객의 이목을 끌었다. 군사시설 및 유통업에서만 한정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드론의 활용 폭을 넓히고자 드론의 크기, 다가오는 속도, 거리 등을 연구해서 사람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연구하던 중 드론과 관련된 콘텐츠를 개발하게 됐다.

김 연구원은 “드론은 개발하기 위한 기술력과 비용이 높고, 이미 몇몇 거대 기업들이 드론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우리는 드론을 갖고 있는 소비자들이 아주 간단하고 저렴한 모듈 액세서리를 구입해 장착했을 때 더 다양한 방식으로 드론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우리는 그것을 ‘Smart add on’이라고 칭한다. 기존의 제품을 보완하고 보급을 확산시킬 수 있는 상생의 시스템을 연구한다”고 설명했다.

2015년 문을 연 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안전성보증연구센터에서는 상명대를 비롯해 서울여대, 경기대, 부산대, 충남대, 부산대 등 5개 학교 출신의 구성원들이 함께 연구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 만난 소프트웨어안전성보증연구센터의 양현수 연구원(경기대)은 “소프트웨어를 제대로 다루지 않았을 때 인명피해로 직결되는 자동차·열차의 프로세스를 주로 연구한다”며, “시스템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안정성 보증이 필요하고, 안정성 보증을 위해 필요한 요구사항을 도출해내는 과정이 주된 연구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상명대 부스에는 소프트웨어 안정성 분석을 통해 도출해낸 결과를 적용해보고 확인하기 위한 열차 모형이 전시돼 있었다.

양 연구원은 “어떻게 하면 소프트웨어의 안정성을 더욱 확실하게 보장하고, 기존의 기법들을 어떻게 변형·적용시켰을 때 완전함에 가까운 결과를 얻어낼 수 있을지 연구하고 있다”며, “우리 연구소는 안전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지만 프로세스라는 것이 안전 뿐 아니라 여러 분야에 접목이 가능해 여러 과제를 진행하며 공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래사회 산업ICT융합 분야 중 전남대학교 도시재난재해대응스마트시스템연구센터의 김남규 연구원은 학부에서 광학을 전공했지만 영역을 넓히고자 ICT 연구실에 들어왔다.

김남규 연구원은 “우리 연구실은 영상 분석 시스템을 주로 연구하고 있다. 열화상 및 고해상도 카메라를 통해 감염 의심자를 검출하거나, 자동차 운전 중 차선 이탈 시 블랙박스에서 경보음이 울리는 것도 영상처리의 한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광학에서 더 나아갈 수 있는게 뭘까 고민하다가 영상처리를 선택했다. 카메라는 광학 기반으로 설계된 제품이기도 하고 광학 기반 지식을 이용해 영상처리 연구를 한다면 도움이 될거라고 판단했다”면서 “인간과 교류하고 상생하는 컴퓨터의 눈 역할을 하는 것이 카메라, 즉 영상처리이다. 모든 기술의 기반이 되는 영역”이라고 강조했다.

충북대학교 류가애 연구원이 속한 빅데이터생활형서비스연구센터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궁극적으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서비스를 연구개발 중”이라고 전했다.

류가애 연구원은 “이번 전시회 품목 중 ‘스마트팩토리 빅데이터 분석’은 OK데이터만 기록하는 일반적인 제조데이터와는 달리 가성 불량, 진성 불량 등 불량품 기록을 세분화해 시간대, 날짜, 년도별로 분석한 내용을 사용자들이 보기 쉽게 정리해 생산량 증가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제작된 생산성 및 공정별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이라고 말하며, “현재 자동차부품 회사에서 실제 사용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밖에도 ㈜헬로팩토리와 공동연구 끝에 제작한 ‘주문 도움용 AI 챗봇’ 역시 사용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류 연구원은 “음식점에서 사용자들이 어플 등을 이용해 주문하면 직원의 스마트 워치에 자동 전달돼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이 주로 쓰는 낱말 데이터 사전 매뉴얼을 삽입해 주차 문의, 예약 문의가 가능한 인공지능 시스템”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연구과정 자체는 쉽지 않지만 과제를 준비하면서 ‘이런 서비스가 있으면 편하겠다’는 생각이 아이디어로 발전해 연구의 시작이 되기도 한다”면서 “공부하고 연구하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7개 대학이 속한 스마트콘텐츠·웨어러블 분야 중 조선대학교 IT융합신기술연구센터의 신시호 연구원은 “에너지 생성·저장·전송을 위한 ICT·에너지 융합 기술과 헬스케어 응용서비스 모델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신 연구원은 “현재 4가지 프로젝트가 진행중인데, 그중 ‘웨어러블 헬스케어 디바이스’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며, “쉽게 말해 생체 신호 서비스 시스템이다. 예를 들어 심전도 검사시 가슴 전면에 붙이는 전극의 소재를 CNT(탄소나노튜브)로 바꾸고, 우리가 개발한 시스템에 연결했을 때 좀더 정확한 심전도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개발중”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혈액 한 방울을 채취한 뒤 분석해 급성심근경색 가능성을 측정하고,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현재로선 급성심근경색에 한해 연구하고 있지만 추후 다른 질병에 대한 부분으로 범위가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전시회 방문이라는 신 연구원은 “무엇을 공부하고 연구하든 인간 삶에 도움이 되는 연구결과를 낳고 싶다”고 말했다.

2013년 6월에 개관한 한국교통대학교 차세대지능형교통시스템 ICT융합연구센터의 정구선 학생은 학부생으로서
전시회에 참가중이었다.

[Issue]프로세스, 모듈, 카메라…분야는 달라도 치열하게 연구한다 - 다아라매거진 인터뷰
자율주행 전기차(한국교통대 차세대지능형교통시스템 ICT융합연구센터)


정구선 학생은 “아직 연구·개발에 직접적으로 참여하지는 않았지만 센터에서 선배들과 교수님들이 진행하는 프로젝트를 보며 꿈을 키우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교통대는 이번 전시회에서 자율주행 전기차와 위드라이브 어플리케이션을 소개했다. 자율주행 전기차는 한국교통대 충주캠퍼스 2km 구간에서 실제 운행되고 있는 차량으로 수용인원은 6명, 최대 속력 20km/h이다.

정구선 학생은 “학생들의 이동이 가장 많은 시간대에 2시간 정도 운행하고 있다. 각 정류장에 QR코드를 게시해놓고, 기다리는 학생들이 QR코드를 스캔하면 순환하거나 대기하고 있던 차량이 이용자 쪽으로 오는 시스템”이라며, “자율주행 전기차는 행동 반경이 넓지 않은 시골의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 중인 것으로 안다. 충돌 및 추월에 대응할 수 있는 융복합 센서를 마을에 형성해야 하기 때문에 인프라 구축이 관건”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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