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아라매거진 _ 2017.07

기술뉴스

[Technical News]표준연, ‘달걀프라이 나노입자’반도체 제작기술 기반으로 이뤄져

합성된 나노입자 조영제로 사용해 다양한 방식의 바이오이미징에 적용

[Technical News]표준연, ‘달걀프라이 나노입자’반도체 제작기술 기반으로 이뤄져 - 다아라매거진 기술뉴스
나노입자를 구성하는 흰자와 노른자 부분을 조영제로 해 각각 광간섭단층영상(OCT) 및 광음향영상(PAM) 진단장비에 동시 적용할 수 있음이 확인됐다.


국내 연구진이 주사 한 번으로 다양한 영상진단장비에 동시 적용 가능한 ‘맞춤형 나노조영제’의 합성기술을 기존 반도체 제작기술을 기반으로 개발했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 원장 박상열) 나노바이오측정센터 위정섭, 이태걸 박사 연구팀은 반도체 제작 공정을 응용해 금 나노입자를 달걀프라이 형태로 적층하는 합성기술을 개발했으며, 합성된 나노입자를 조영제로 사용해 다양한 방식의 바이오이미징에 적용할 수 있음을 증명했다.

영상진단장비는 종류마다 측정되는 신호 생성의 원리가 다르기 때문에 조영제 또한 기존에는 다르게 제작됐다. 따라서 다수의 장비를 활용한 복합 바이오이미징에서는 환자에게 조영제를 여러 번 투약해야 하는 불편함과 위험성이 있었다.

또한 다른 특성을 가진 나노입자들을 결합해 조영제를 개발하면 하나의 조영제로 복합 바이오이미징을 수행할 수 있다. 하지만 용액상에서 핵을 성장시켜 나노입자를 합성하는 기존의 화학적인 방법으로는 입자의 외부 형태나 내부 구조, 물질 조성 등을 독립적으로 조절하고 예측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연구팀은 기존의 화학적 합성법에서 탈피해 반도체 소자의 제작기술에 바탕을 둔 하향식(top-down) 공정기술로 2차원 플라즈모닉 나노입자를 합성했다. 반도체 공정 기술을 이용하면 장점인 높은 재현성을 통해 보다 예측가능하며 복합적인 물성을 갖는 나노입자를 손쉽게 합성할 수 있다.

합성된 나노입자는 납작하고 크기가 다른 입자 두 개가 적층돼 있어 달걀프라이의 형태를 연상시킨다.

나노입자가 다양한 영상진단장비에 반응하려면 적층된 입자 하나마다 장비에 각각에 맞는 광학 특성(광흡수, 산란, 공진파장 등)을 부여해야 한다. 연구팀은 입자들의 지름과 두께를 독립적으로 조절함으로써 광학 특성을 맞춤형으로 설계했다.

‘달걀프라이 나노입자’의 흰자와 노른자 부분은 각각 안과에서 광간섭단층영상(OCT)과 광음향영상(PAM) 진단의 조영제로 동시 사용할 수 있다. 안구 조직과 망막 혈관의 영상정보를 통합 분석하는 등의 복합 바이오이미징을 통해 기존에 쉽게 발견하지 못한 안구질환을 진단하는 데 기여할 예정이다.

KRISS 위정섭, 이태걸 박사 연구팀은 “이번 기술을 이용하면 금뿐만 아니라 다양한 물질과 물성의 나노입자를 설계·합성할 수 있다”며 “의료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나노조영제’를 생산·보급함으로써 환자의 조영제 투약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진단 정확도를 높이는데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1. 1[Power Interview]이화순 황해경제자유구역청장, ‘평택BIX·현덕지구 사업’ 본격화
  2. 2[Business Trends]우려되는 중국 고속성장, 한국은 무엇을 준비하는가?
  3. 3한성계기, 폴란드 현지 기술 적극 도입으로 고객 만족 이끌어낸다
  4. 4[Business Trends]㈜KEM, 오일스키머, 인터페이스 커버, 낙뢰보호기 등 ‘부품국산화’
  5. 5[Hot Tech]AI스피커 승자는 누구?…카카오·네이버도 시장 본격 진입한다
  6. 6[Energy]태양광 시장, 가격 하락이 시장 활성화 부른다

제품리뷰

㈜다아라 사업자번호 : 113-81-39299통신판매 : 서울 구로-1499

㈜산업마케팅 사업자번호 : 113-86-70903통신판매 : 서울 구로-0421

㈜산업일보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아 00317

서울시 구로구 경인로 53길 15 중앙유통단지 업무 A동 7층

고객센터 1588-0914

팩스 : 02-2616-6005

이메일 : cs@daara.co.kr

상담시간 : 오전 9시~오후 6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