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아라 매거진 _ 20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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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iew]오토메이션월드 2017, 질과 양 모두 성장시키고 2018년 기약

참가기업·부스·관람객 수 등 객관적 지표에서 지난 전시회보다 상승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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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업의 전 세계적인 흐름인 ‘스마트팩토리’의 현재와 미래를 내다보기 위해 마련된 ‘오토메이션월드 2017(Automation World, 스마트공장엑스포+자동화산업전)’이 지난 3월 29일부터 31일까지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됐다.
국내 유일의 자동화 전문 전시회인 ‘오토메이션월드 2017’은 ‘Korea Vision Show’, ‘스마트팩토리 엑스포’와 동시에 개최돼 제조현장의 스마트화에 대한 현주소를 살펴봤다.


총 397개사·1천193부스로 구성돼 내실있는 외양성장 선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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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 주최, 스마트공장추진단, 한국스마트제조산업협회, 코엑스, 한국머신비전산업협회, 한국센서학회 등의 공동 주관으로 개최된 올해 전시회에서 주목할 점은 지난 전시회에 비해 외양적인 성장이 눈에 띄게 일어났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일단 올해부터 스마트공장추진단과 함께 전시회를 개최하면서, 한국 스마트공장을 대표하는 핵심전시회로 성장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오토메이션월드 2017’은 예년과는 달리 코엑스 3층 전시장까지 사용하면서 한층 확대된 규모의 전시회로 성장했다.

스마트공장 전문 전시회인 ‘스마트팩토리 엑스포’는 자동화와 연계돼 엔터프라이즈 레벨부터 필드레벨까지 한 눈에 볼 수 있는 유일한 전문전시회로 제조업의 미래를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함께 개최된 aimex는 1990년 국내 최초의 공장자동화 전시회인 ‘KOFA’로 문을 연 이래 국내외 자동화 산업의 최신 트렌드와 최첨단 기술을 이끌어 왔다. 특히 aimex는 산업자동화를 위한 혁신제품 솔루션들과 자동차, 전자, 선박 등 제조업 종사자들을 위한 비즈니스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Korea Vision Show’는 산업용 카메라, 렌즈 및 조명, 영상처리 소프트웨어, 기타 장비 등 국내외 최신 머신비전 전문 아이템 및 솔루션을 선보이는 전시회로 동종업계 종사자 및 바이어를 접할 수 있는 비즈니스 창구의 역할을 수행했다.

이렇듯 다양한 전시가 이어지면서 자연스레 참가기업과 전시장을 방문한 관람객의 숫자도 뚜렷한 증가세를 나타냈다.

전시 주관사 측에 따르면, 이번 전시회에는 총 2만7천226명이 방문했는데 이는 전년 전시회의 2만2천1명 대비 참관객 수만 24% 증가한 숫자다(컨퍼런스 등록자 포함 수치).

참가기업의 수도 대폭 증가했다. 이번 전시회에는 총 397개사가 1천193부스 규모로 참가했다. 이는 지난 전시회의 298개사에 비해서 참가기업 수는 33% 증가한 수치이며, 부스 규모는 34% 늘어난 숫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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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 해 개최되는 ‘오토메이션월드’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최신의 연구 트렌드를 공유하는 한편 산·학·연의 협업을 모색하는 ‘컨퍼런스’다.

올해도 동시에 개최된 3개 전시회가 각 분야별로 열리면서 전시회장을 방문한 관람객들이 업체의 부스에 들러 출품된 제품을 보는 것을 넘어 한 단계 더 높은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했다.

올해 개최된 컨퍼런스에서 가장 많은 이들의 관심이 집중된 컨퍼런스는 ‘글로벌 스마트팩토리 컨퍼런스’였다. 30일과 31일 양일간 열린 이번 컨퍼런스에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과 독일, 프랑스, 일본, 중국 등 제조강국의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오후에는 PLM, 빅데이터·클라우드, 오토메이션, 스마트로봇·CNC, MES, IoT, PLC, 스마트로봇 분야의 현업 종사자들이 발제자로 나서 현장에서의 사례를 공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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